메타버스, 이것이 가지고 오는 경제 변화 내용에 대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며 가상현실 세계가 가져올 변화 중에서 가장 큰 관심을 모을 수 있는 분야는 바로 경제일 것입니다.
메타버스가 경제에 미칠 영향
메타버스는 단순하게 가상현실에서 벌어지는 소꿉놀이가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를 거래하는 경제 금융 시스템으로 발전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이것은 더욱 명확해졌고 우리는 이것을 활용한 미래에 대한 준비 없이는 경쟁 사회 속에서 살아남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가상세계는 현실세계를 능가할 수밖에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오해와 올바른 내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가상현실 세계에 대한 흔한 오해
현재 대중들이 가상현실 세계에 대해서 가장 크게 오해하고 있는 부분은 이것이 현실세계를 완전히 대체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이것은 표현에 따라 큰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부분인데 정확하게 말하면 현실세계의 불편한 부분들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현실세계에서 삶의 질을 더욱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고 막연하게 가상세계에서 살아가는 삶이 펼쳐진다는 의미가 아님을 반드시 알아둬야 합니다.
그리고 가상현실에서 또 다른 자신에게 옷을 입히고 문화생활을 하는 모습만 생각해서 가치가 적다고 치부하는 그 생각들이 충분히 일리가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진짜 메타버스가 이루어 낼 혁신은 가상현실 세계에 갇혀 있는 것이 아닌, 그것을 현실세계로 접목시키는 데에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메타버스 세상에서 기대할 수 있는 변화
- 게임 아이템을 유저들끼리 직접 간단하게 거래한다.
- 사용하지 않는 마일리지 따위를 사고파는 게 가능해진다.
- 구매 희망 상품을 가상현실 기기를 통해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다.
- 블록체인 기술 도입으로 데이터 손실, 해킹 위험성이 줄어든다.
이렇게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직장을 잃거나 하는 사람들이 생겨날 수도 있단 우려가 있는데요.
하지만 이것도 결국 그 상황이 오면 실제 사람들이 가상현실을 활용해서 상주하며 물건을 판매하거나 업무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리 Ai, 메타버스 기술이 발전해도 인간이 인간의 마음을 동하게 만들 수 있는 요소들은 분명히 존재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불필요한 걱정을 하기보다는 개인 대 개인의 거래가 일반화가 될 미래를 위해서 개인 역량을 강화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옳은 판단일 것입니다.